독거노인 장애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는 가장 취약한 계층이라고 할 수 있는 독거노인들과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에게 응급 의료 장비등을 지원해 응급 상황이 발생할 시에 구급·구조활동 등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1. 독거노인 장애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란?
독거노인 장애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란 상대적으로 응급상황에서 제대로 대처하기 어려운 혼자사는 어르신들이나 몸이 불편한 장애인들의 안전을 위해서 응급 장비 등을 지원하여 안전사고에 대한 구조활동을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2. 지원내용
지원대상이 되는 지원자 가정에 ICT 장비(화재·활동량 감지기 등)을 설치해 화재 등을 감지하거나 대상자가 장시간 미활동을 하는 경우 역시 감지하여 119에 신고하는 등의 구급 활동을 통하여 응급·안전사고에 대한 구급·구조활동을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 독거노인 장애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에 지원되는 장비 종류
응급안전안심서비스에서 지원되는 장비는 한가지가 아닌 여러 가지의 장비가 종합적으로 지원이 됩니다. 응급상황이나 안전사고는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일어날 수 있는 만큼 최대한 여러 가지 응급상황에 맞추어서 장비의 종류가 선정이 되었습니다.
- 응급호출기: 응급버튼을 누르면 바로 소방서(119)로 연결이 됩니다. 다이얼이 아닌 버튼 하나만 누르면 되기 때문에 이용이 쉽습니다.
- 활동량감지기: 혼자사는 노인이나 장애우들은 갑자기 쓰러지는 경우에 케어해 줄 사람이 없기 때문에 활동량감지기를 통해 움직임이 없는 시간이 길어지면 자동으로 응급센터에 알림이 갑니다.
- 출입감지기: 문이 열리고 닫힌 걸 알려줍니다.
- 화재감지기: 불이나면 자동으로 연기를 감지해서 소방서(119)로 연결이 됩니다
- 게이트웨이: 위에 나열한 장비에 비해서 복합적인 기능이 있는 장비라고 할 수 있는 게이트웨이입니다. 몇 가지 버튼이 있어서 소방서에 연락을 할 수도 있고 저장된 보호자의 연락처로 연락이 갈 수도 있습니다.
3. 지원시기
지원시기는 대상자에 선정이 된 이후 댁 내에 장비가 일단 설치가 되면 그 이후 계속됩니다.
4. 신청방법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및 지역센터에 직접 방문하거나 전하 상담등을 통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본인 및 대리인 신청 모두 가능하니 지금 바로 알아보세요.
5. 상담 및 문의
- 중앙모니터링센터 전화번호: 1566-3232
- 주소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및 지역센터 상담가능
2024.07.21 - [분류 전체보기] - 기업 도약보장 패키지 지원내용 신청방법 총정리
2024.07.21 - [분류 전체보기] - 구직자 도약보장 패키지 지원내용 및 신청방법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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